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합니다.

Posted by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꽤 오랫동안 운영하다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블로그 안내서는 ‘블로그’에 대하여 다양한 내용의 글을 올리기 위해 제작하였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이유

플랫폼 종속성에서 벗어나기 위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추천하시는 분들이 많았지만 시작하자니 발목을 잡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새롭게 배워야 할 것도 많고 익숙한 티스토리 틀에서 벗어나기 두려웠습니다. 무엇보다도 도메인을 구입하고 서버를 운영하는 데 비용이 든다는 점이 가장 큰 허들이었습니다. 무료 플랫폼이 있는데 굳이? 라는 생각 때문에 티스토리에서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도 티스토리에서 탈출하게 된 두 가지 계기가 있었습니다.

  •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티스토리 장애 발생
  • 티스토리 이용약관 개정 – 서비스 내 광고 조항 신설

첫 번째 사건으로 인해 블로그가 먹통 되어 애드센스 광고 수입이 급감하였고, 광고 게재 비율이 돌아오는 데도 한참 걸렸습니다. 게다가 다른 카카오 서비스에 비해 티스토리에 대한 우선순위가 많이 떨어진다는 것이 확연하게 느껴지면서 티스토리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가 많이 하락했습니다. 그래서 결국 워프가 답이구나 싶더라고요.

티스토리 이용약관 개정은 2023년 1월 3일, 그러니까 어제 발표된 것입니다. 제9조(서비스 내 광고) 조항이 신설되었는데, 내용은 회사는 서비스 내에서 광고를 게재할 수 있으며, 게재되는 광고의 형태 및 위치, 노출 빈도, 수익의 귀속 등은 회사가 정한다고 합니다. 애드센스에서 가장 수익이 많이 나는 좋은 위치를 카카오 애드핏이 차지하게 된다거나, 수익도 카카오가 일부 가져갈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리 티스토리가 무료 서비스라지만 기분이 별로 좋진 않았습니다. 이럴 바엔 내가 내 돈 내고 내 마음대로 운영 가능한 워드프레스를 오픈하는 것이 차라리 낫겠다 싶었죠.

블로그 운영 계획

본 블로그에서는 ‘블로그’에 관한 모든 것을 올리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테마, 스킨, SEO, 키워드, 서버 운영, 애드센스 등 저의 개인적인 경험과 시행착오 등을 써 보려고 합니다. 저도 워드프레스는 처음이라 미지의 세계에 발을 들여놓아서 조심스럽지만, 즐겁게 블로그를 운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