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정말 많습니다. 개인적인 기록을 하려고, 애드센스 수익을 목표로, 브랜딩을 위해, 꿈을 이루는 수단 등 다양한 목적으로 블로그를 개설합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꾸준히 운영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블로그를 잘 운영하는 사람들은 블로그를 잘 키우기 위해서는 1일 1포스팅을 할 것을 권장하는데요, 그래서 의욕적으로 매일 1포스팅을 올리다가 지쳐서 점점 포스팅을 하지 않게 되고, 결국 개점휴업 상태에 들어가게 되는 블로그가 정말 많습니다.
1일 1포스팅 실패 이유
- 뭘 써야 할지 모르겠다.
- 글을 어떻게 써야 할지 정리가 안 되었다.
- 익숙하거나 잘 아는 주제가 아니다.
- 글 쓰는 데 익숙하지 않아서 작성 시간이 오래 걸린다.
- 글을 썼으나 유입이 없다.
- 블로그 운영에 대한 동기가 약하다.
나름 오랫동안 블로그를 운영해 왔는데, 저는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1일 1포스팅에 실패했었습니다. 좋은 키워드에 대한 욕심, 글을 작성하기 전에 대략적으로 구조화를 하기보다는 일단 키보드 위에 손을 올려놓고 줄줄이 쓰는 습관, SEO에 대한 지식 부재, 키워드에 대한 이해도 및 지식 부족, 글쓰기 경험 부족 등 이유는 다양합니다. 그러나 꾸준히 공부하고 노력하면, 노하우가 쌓이면서 충분히 개선될 수 있는 것들입니다.
문제는 글을 썼으나 유입이 없어서 경험이 쌓이기도 전에 포기하게 되는 것입니다. 저도 몇 년 전 처음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 제가 쓴 포스팅을 보면 정말로 허접해서 누구에게 보여주기 부끄럽습니다. 지금도 글을 아주 잘 쓰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초창기 글은 그냥 연습장에 끄적여 놓은 낙서, 일기에 불과합니다. 그렇지만 꾸준히 글을 쓰고, SEO 공부도 조금씩 해가면서 많이 좋아졌습니다. 키워드에 대한 감, 이해도도 처음보다 많이 높아져서, 이 키워드는 괜찮은 키워드인지 정도는 판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일 1포스팅 성공 방법
키워드 찾는 방법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신 분이라면, 뭘 써야 할지 감이 안 오실 것 같습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블로거로 오랫동안 활동하다 보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키워드를 찾아내는 능력이 생기지만, 그 단계까지 오르는 데는 시간이 걸립니다.
- 다음/줌 사이트 검색어 입력창 하단에 있는 키워드로 글쓰기
- https://keyword.daum.net 에서 키워드 찾기
- 티스토리 글쓰기 – 글감검색에서 찾기
- 관심 분야의 카페/커뮤니티 등에서 글감 찾기
- 내가 그동안 검색엔진에서 검색한 것들이 무엇인지 정리하기
- 나의 경험(구입한 물건, 맛집, 전시회, 영화 등)에서 키워드 찾기
특별히 다루고 싶은 분야가 있는 게 아니고, 가볍게 글을 쓰고 싶으시다면 위의 방법을 통해 키워드 찾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글을 빠르게 쓰는 방법
글을 빠르게 쓰는 방법은 일단 구조화를 하는 것입니다. 1,000~1,500자의 글을 쓴다고 가정해 봅시다. 글 1개에 h1 태그를 적용한 제목 1개, h2~h3태그를 적용한 소제목 3~4개를 넣어 글을 발행하면 됩니다. 그러므로 소제목당 300~400글자를 쓰면 글 하나가 완성됩니다. 글을 1,000자 정도 쓴다고 생각하면 막막하지만, 소제목 별로 300자 정도 쓰는 건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글쓰기 화면에서 데스크탑 기준으로 5줄을 쓰면 대략 300자가 됩니다. 개인적으로 글을 나누어서 쓰면서 집중력을 발휘하기 쉬웠을 뿐 아니라, 쓸데없는 문장을 쓰는 습관도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글을 쓰는 시간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마음 비우기
사실 좋은 키워드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썼기 때문에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쉽지 않습니다. 아무리 좋은 키워드라도 내가 그 키워드를 소화할 능력이 되어야 합니다. 즉, 글을 많이 써봐야 됩니다. 유입이 되든 안 되든, 검색 상단에 나오든 안 나오든 일단 그것에 대한 기대치를 내려놓고 수련을 한다 생각하고 최소 1일 1포스팅을 해야 합니다. 저도 블로그를 오래 했지만, 모든 포스팅이 검색엔진의 선택을 받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선택받지 못한 포스팅도 많습니다. 지금 당장 유입이 없어도 계절에 따라, 뒤늦게 이슈가 발생해서 갑자기 유입이 생기기도 합니다. 마치 신에게 기도하는 것 같아요. 응답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지만 그래도 꾸준히 하면서 포스팅 근육을 키워가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